스토아 철학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부터 전해져 온 지혜의 보고라고 말합니다. 단순히 이론적인 개념에 그치지 않고,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신적 평온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굉장히 실용적인 가르침입니다. 오늘은 스토아 철학이 어떤 내용인지, 그리고 어떻게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토아 철학으로 매일 더 나은 하루를 만드는 방법
매일 정신적으로 단단해지고, 내면의 평화를 찾으면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스토아 철학입니다. 철학이라고 하면 어렵고 복잡하고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가다 보면 의외로 일상에 도움이 되는 쉬운 원칙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스토아 철학, 그게 뭔가요?
스토아 철학은 기원전 3세기경,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제논(Zeno of Citium)이 만든 철학 체계입니다. 근본적으로 “자연의 이치에 따라 살자”라는 단순하면서도 깊이 있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그렇지 않은 것에는 신경 쓰지 않으며, 내적인 평온을 유지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철학입니다.
스토아 철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삶의 목표는 바로 “덕(virtue)”인데요, 여기서 덕은 어떤 특별한 재능이나 기술이 아니라, 옳고 바르게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스토아 철학의 4가지 핵심 덕목
스토아 철학에서는 우리가 매일 실천할 수 있는 네 가지 덕목을 강조합니다. 이 덕목들은 우리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고 말하는데요,
1. 지혜(Wisdom)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2. 용기(Courage)
어려운 상황에서도 두려움에 휘둘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태도(긍정적 사고의 습관화)
3. 절제(Temperance)
지나친 욕심이나 충동을 잘 다스리는 능력
4. 정의(Justice)
공정하고 올바른 행동을 지향하고 배려와 존중하는 태도로 관계 대하기
스토아 철학의 주요 원칙 실천 방법
1)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기
가장 중요한 건 내 생각, 내가 하는 말처럼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타인의 반응, 날씨, 경제 상황 같은 “통제할 수 없는 것”명확하게 구분 짓는 일입니다.
2) 감정을 다스리는 연습
감정을 억누르는 게 아니라, 잘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화가 날 때 “왜 화가 났지? 이 상황이 정말 화낼 만큼 중요한가?” 그렇게 대단한 일인지 스스로 물어 보면서 의도적으로 여유를 확보합니다.
3) 자연의 이치에 따라 살기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인생의 흐름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필요해요. 포기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자연스러움을 인정하라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4) 현재에 집중하기
과거를 후회하거나 미래를 불안해하기보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습관은 눈앞에 물리적으로 보이는 상황에 집중하고 대응하는 태도를 만들게 됩니다.
스토아 철학, 일상에서 적용해보기
스토아 철학은 단순히 책 속의 가르침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철학인데요, 다음은 몇 가지 일상에서 실천해 볼 수 있는 팁입니다.
1) 아침과 저녁에 자기 자신과 대화하기
아침 질문: “오늘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을까?”
저녁 질문: “오늘 나는 최선을(통제할 수 없는 일에 대한 집착 버리기에) 다했는가?
2) 어려운 상황을 만났을 때 질문하기
“이 상황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건 뭐지?” 또는 “이 일이 정말로 그렇게 대단한 일인가?”
3)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전에 한 템포 쉬기
화가 났을 때 바로 말하거나 행동하기보다 10초 정도 깊게 숨을 들이쉬고, 2번의 질문 해보기.
4) 감사하는 습관 들이기
매일 감사한 일 세 가지를 적어보세요. 특히 늘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들을 인지하고, 생각해 보면 좋습니다. 작은 일이라도 상관없어요. “사무실에 무사히 도착했다” 혹은 “주변의 소리가 정확하게 잘 들린다”와 같이 평소에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감사할 일들을 떠올려 보는 것입니다.
스토아 철학과 현대인의 삶
일상을 살다 보면 늘 불안과 스트레스가 함께 하는데요, 스토아 철학은 외부 자극은 바꾸지 못하더라도 수용하는 방식은 내가 선택하는 일이니 연습하면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 직장: 상사의 기분이나 동료의 반응을 바꾸려고 애쓰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
- 대인 관계: 상대방의 반응보다는 내가 얼마나 정직하고 진실되게 대했는지에 집중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너무 매달리지 않으려는 연습을 하다 보면, 매일 조금씩 더 나은 내가 되어가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